letter Letter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최신소식을 알려드립니다.

홈코노미의 전성시대

Community
2021. 06. 17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의 일환으로 비대면 수업, 재택근무 등으로 우리의 문화는 많이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문화에서 파생된 다양한 신조어들이 생겨났습니다. 그중에서 우리의 일상이 된 '홈코노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홈코노미란 무엇인가?

홈코노미란 홈(home)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집이 단순히 주거공간이 아닌 경제활동을 하고 취미, 여가, 레저를 즐기는 공간으로 확대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반강제(?) 집콕생활이 시작되었지만, 장기화 되면서 주거공간을 꾸미고 밖에서 했던 활동들을 집으로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홈트레이닝, 홈짐, 홈오피스, 홈카페, 홈바, 홈캉스 등의 신조어도 생겨났습니다.

사람들의 주거공간은 단순한 공간이 아닌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 할 수 있는 특화 된 공간으로 진화했습니다. 무엇보다 주거의 가치가 중요시되는 시대로 변모했습니다.

1인 가구가 많은 MZ세대들도 집콕라이프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이 세대들은 삶의 질을 높여주는 물건에 대한 소비는 아낌없이 합니다. 그래서 집을 이쁘게 꾸미는 인테리어와 편리한 가전제품, IoT(사물인터넷)에 대한 투자도 거침이 없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생활하는 일상을 SNS를 통해 노출되고 이를 본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 시켜 구매의 선순환이 작용됩니다. 이런 식으로 홈코노미족이 양산되고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이 늘어나고 서로 공유됩니다.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홈코노미 열풍은 지속 될 수 있을까?

이전 세대들과 다르게 서비스의 다양화로 집에서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왓챠 같은 OTT서비스를 이용하여 집에서 영화를 보고, 캡슐커피나 커피머신을 이용해서 집에서도 맛있는 커피를 마시고, 배가 고프면 배달어플을 켜서 간편하게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이러한 생활이 불가피하게 적용된 부분도 있지만, 우리의 사회의 흐름을 보면 홈코노미는 필연적인 흐름입니다.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홈코노미의 생활은 더욱 발전되어 다양한 서비스들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하단 문의하기를 통해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담당자가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