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NOREN 유저 컨퍼런스 개최
지난 2월 20일, 일본 도쿄 이치가야의 알카디아이치가야에서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콘텐츠 관리 솔루션 <NOREN Content Server>의 유저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사진 1. 2013 NOREN 유저 컨퍼런스가 진행된 도쿄 알카디아이치가야 회장]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신 분들이라면 NOREN이란 이름이 조금 생소하실텐데요, NOREN은 바로 아이온의 대표 콘텐츠 관리 솔루션, I-ON Content Server의 일본 내 브랜드 명입니다. 일본 현지 고객들이 발음하기 쉽도록 명명된 브랜드인 NOREN 제품군은 일본의 공식 판매 대리점 ㈜아시스토 사의 유통망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데요, 2012년 12월 현재 일본 내 최고의 도입실적 500을 넘었으며, 일본 내에서 메이저 콘텐츠 관리 솔루션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03년 출범한 NOREN 유저회는 매년 본회와 분과회 등으로 나뉘어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어왔는데요, 이번 2013년 유저회 본회는 NOREN을 사용하고 있는 일본의 고객 약 65명이 참석한 가운데 약 4시간 가량 진행되었습니다.
그럼, NOREN 유저 컨퍼런스에서는 어떤 내용의 발표가 진행되었는지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첫번째 세션은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오 재철 대표이사의 인사말과 2012년 유저회 활동 보고, 일본 법인장을 겸임하고 있는 양 재혁 이사의 NOREN 라인에 대한 로드맵 발표가 있었습니다.
[사진 2. 향후 로드맵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오재철 대표이사(좌)와 양재혁 이사(우)]
세션은 NOREN 제품군의 향후 전망과 2013년 새롭게 출시된 NOREN Content Server 6의 데모 시연,새로운 기능 소개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클라우드 기반 콘텐츠 관리 솔루션 NOREN6의 출시 정보에 청중들의 뜨거운 관심이 모아졌습니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일본 H2O SPACE사 타니구치 마코토 씨의 특별 강연이 진행되었는데요, “패러다임시프트-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보는 웹사이트 구축의 현재” 라는 타이틀의 특별 강연에서는 BYOD 시대의 소마트기기 대응을 위한 웹 구축 사례와 최신 트렌드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핫한 키워드인 만큼, 청중들의 몰입도 또한 굉장했습니다.
[사진 3.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보는 웹사이트 구축의 현재’ 특별 강연 장면]
십분간의 휴식 시간 이후 이어진 두번째 특별 강연에서는 ㈜ 아스키 미디어웍스의 나카노 갓페이 편집장이 “출장 웹 라이팅 실천 강좌”라는 타이틀로 뉴스 릴리스의 템플릿에 대한 특별 강연을 진행하였는데요, 참가자의 다수가 웹사이트 홍보 담당자가 아니었음에도 ‘문장 작성의 핵심 등 콘텐츠 작성에 대한 유용한 내용을 알게 되어 만족스러웠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사진 4. 라이팅(Writing)과 웹 라이팅(Web Writing) 의 특징에 대한 특별 강연 장면]
폐회 후에는 유저 간담회가 진행되어, 일본의 고객들이 NOREN을 사용하면서 얻은 궁금증과 앞으로 기대하는 기능, 웹 트렌드 등에 대해 참가자들의 열띤 토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한국의 고객들과 마찬가지로 일본의 고객들도 멀티디바이스 시대의 웹 구축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요, 그 외에도 웹 표준 및 접근성 관련 이슈, SEO 대책(검색엔진최적화) 등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13 NOREN 유저회 종료 후 참가자들은 ‘기업의 웹사이트 운영 전반에 대한 팁과 최신 트렌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유익했다’며 참가 소감을 밝혔습니다. 특히 몇몇 참가자들은 ‘신제품인 NOREN6에 대해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 ‘데모나 실제 구축 사례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고 싶다’ 며 차후 유저회에 대한 기대도 보였는데요, 이러한 참가자들의 열띤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올 연말에서는 한국에서 NOREN 유저회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버린 웹 콘텐츠 관리와 모바일 기기에 대한 대응 방향, 최신 업계 트렌드에 대한 즐거운 공유의 장이 되었던 2013 NOREN 유저 컨퍼런스, 앞으로도 꾸준한 활동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