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M에셋매니지먼트사 NOREN5 CS+DS 구축사례
DIAM어셋매니지먼트주식회사의 정확하고 확실한 금융정보 공개,
NOREN CS+DS를 도입한 효율적인 운영체제로 Web사이트의 신뢰성 향상
<출처원본 : 주식회사아시스토(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일본 공식 총 판매 대리점>
원제 :DIAM어셋매니지먼트주식회사, 자사사이트에 CMS「NOREN」채용
【도입제품:NOREN Content Server / NOREN Deploy Server】
DIAM어셋매니지먼트주식회사는 일본국내외 100이상의 투자신탁을 취급하는 일본 국내 톱 레벨의 실적을 자랑하는 자산운영회사이다. 정확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금융시장에서 이런 높은 실적과 신뢰를 유지하려면, 수많은 펀드 상품의 소개는 물론, 그에 관련된 정확한 금융정보가 실시간으로 사이트에 업데이트되어야 한다. 따라서 Web상의 원활한 정보콘텐츠 운용을 위한 정비는 필수적이며, 콘텐츠 디플로이 시 내부 통제 관리를 포함한 컴플리언스 강화 대응은 꼭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되어 있었다.
특히 DIAM 어셋매니지먼트 사의 웹사이트 운영 방식에는, 타사에 없는 큰 특징이 있다.
다수의 기업에서는 사이트의 콘텐츠나 스케줄 등은 홍보, 기획부서가 담당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본 국내/외 다수의 투자신탁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DIAM의 웹사이트의 경우 펀드 상품에 대한 정보나 디플로이 스케줄은 특정 부서가 아닌 각 펀드상품을 판매하는 판매회사에 일임한다. 이는 취급하는 상품별로 발신해야 할 정보가 다르며, 금융시장이라는 나날이 변화하는 시장 특성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솔루션 도입 전에는, 각 판매회사의 개발 담당자가 HTML파일을 작성하면 그것을 DIAM 쪽 IT 관리자가 서버에 올리는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해왔다(투자신탁영업의 각 부서는 판매회사의 창구가 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레이아웃이 깨지는 등 HTML상 기술적인 문제 발생은 물론, 각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회사가 증가함에 따라 게재할 정보도 많아지게 되어 일일이 수작업으로 대응하는 업무 방식에 한계가 생겼다. 만약 휴일에 상품 정보가 변경/업데이트 될 경우 담당자가 휴무일임에도 불구하고 출근해서 대응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했으며, 수많은 정보가 복잡하게 표시되어 고객이 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웠다. 마침 사내의 내부 정보관리 및 통제 기준이 변화함에 따라, 웹사이트의 리뉴얼과 시스템화 추진을 결정하게 되었다.
NOREN5 업그레이드를 통한 전 페이지 CMS 연동으로 디자인 및 사용성 강화
DIAM에셋매니지먼트 사의 사이트 리뉴얼 프로젝트는 사용중인 CMS의 버전업과 함께 진행되었다. (DIAM은 이미2005년에 NOREN4 Content Server(이하, NOREN4 CS)를 도입, 우선 뉴스 등의 갱신빈도가 높은 코너를 중심으로 사이트의 일부에 대한 리뉴얼을 진행한 바 있다)
NOREN5 Content Server(이하, NOREN5 CS) CMS 솔루션으로의 버전업을 통해 사이트의 설계 및 새로운 디자인의 템플릿 제작이 이루어졌지만, 소프트웨어를 버전업 할 때 통상 발생하는 문제인 데이터 이행(migration)이 사실상 프로젝트의 난제였다. 금융사 사이트 자체가 수많은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기도 하지만, NOREN4 CS와 NOREN5 CS는 그 자체의 데이터 구조가 바뀐 부분이 있어 데이터 이행이 까다로웠고, 이럴 때 NOREN의 일본내 총 판매 대리점인 아시스토 사의 빠른 지원 및 컨설팅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NOREN5 DS의 자동 디플로이, 승인룰 기능을 통한 금융상품 정보 발신 신뢰도 향상
CMS의 버전업을 통한 리뉴얼과 함께 도입된 것이, 파일 디플로이의 일괄 자동화 및 관리를 담당하는 「NOREN5 Deploy Server(이하, NOREN5 DS)」이다.
DIAM의 사이트에서 디플로이되고 있는 각 펀드상품의 투자신탁설명서, 청구사업설명서, 운용보고서, 그 외 기타 투자 리포트 등은PDF 버전으로 공개되고 있으며, 요일마다 올라가는 것이 정해져 있다. 특히 펀드 상품의 PDF 자료는 판매회사에서 직접 링크되기 때문에, 고정 경로를 사용하여 PDF 파일만 갱신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었다. 또, 휴일/야간을 불문하고 지정된 시각에 게재해야 하며, 정보에 민감한 금융업계의 특성상 투고된 콘텐츠는 엔드 유저인 각 상품판매사의 유저부문의 각 상사의 승인을 거쳐서 공개되고 있었다.
따라서, 사용하는 CMS와 유사한 사용성을 갖추면서 승인룰 기능을 갖춘, 파일 관리에 특화된 솔루션인 NOREN5 DS를 추가로 도입하게 되었다.
승인룰을 도입함으로써, 기획 조정 그룹이나 엔드유저(각 판매사)들이 각각의 업무 프로세스에 맞춰 부문 담당자부터 상사까지 결재를 통해 정보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통상 업무 프로세스와 동일한 룰로 웹사이트를 운용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 자동 디플로이를 통해 휴일에 담당자가 출근할 필요 없이, 언제든 고객이 원하는 정시에 배포가 가능해져 DIAM사는 물론 각 상품판매사 담당자들의 큰 호응과 신뢰를 얻었다. IT부서 역시 웹사이트의 운영 서포트를 수행하면서도 시스템 운용 등 본 업무에 충분히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되었고, 파일 관리 또한 편리해져 각 부서별로 업무 효율성이 증가했다.
NOREN DS의 도입 전에는 각 판매사가 기존 PDF 자료를 수동으로 배포 후 DIAM의 IT관리자가 대상 PDF의 갱신일 정보를 통해 수동으로 확인 후 작업하는 아슬아슬한 운용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NOREN5 DS의 도입은 수동으로 PDF파일을 디플로이해야 하는 문제를 한번에 해결해 준 최적의 솔루션이었다.
DIAM에셋 매니지먼트는 이미 2012년 영어판 Web사이트 구축을 통해, NOREN에 의한 전 사이트의 리뉴얼화를 완료한 상태이다. 또한 지난 2011년 3월에 있었던 동일본 대지진의 경험을 발판으로 삼아, 재해대책검토팀을 발족하여 재해 대응시의 정보콘텐츠 발신이나 관리에 대한 사내체제의 확립과 룰을 제정하는 등, 언제, 어떤 상황에서라도 고객에게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이전글 ▲
-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