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Project News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roject News
대한의사협회 "의협신문 웹 사이트 구축" 프로젝트 완료
2013. 07. 01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인한 업무 효율 증대.

신속한 정보 제공 및 약 30% 이상의 인력 ,시간 절감 효과 기대.

대한의사협회 웹사이트1. 의협신문 웹사이트에 I-ON Content Server 4를 도입하게 된 배경 및 이 프로젝트에 대한 간단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대한의사협회가 제공하는 인터넷 신문에 대한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컨텐트 관리 시스템 도입을 위한 프로젝트다.

미디어 사이트는 방문자수와 방문자들에게 보여지는 컨텐트의 양적, 질적 수준이 매체의 파워를 나타내므로, 즉 그만큼 컨텐트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기존의 기사 컨텐트는 각 섹션에 독립적이고 유기성이 없으며, 부문별로 각각의 관리툴이 존재하는 등 컨텐트별 관리 비용 및 개발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구조였기에 체계적인 컨텐트 통합 관리 필요성을 느껴 I-ON Content Server 4를 도입하게 되었다.  

2. I-ON Content Serve 4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으신지요?

본 협회에서 처음 구축하는 인터넷신문이기도 하거니와 보건의료계의 다양한 뉴스를 실시간으로  알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안정적인 시스템 구성과 관리의 측면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입찰에 참가한 업체와 비교, 평가한 결과 아이온의 I-ON Content Server 4가  기술 및 신뢰성에서  많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아이온의 CMS가 여러 분야에서 구축 경험이 풍부하여 기반이 안정적이라고 판단, I-ON Content Server 4를 선택하게 되었다.

3. 대한의사협회의 의협신문은 지난 2004년 8월부터 12월까지 아이온의 “ I-ON Content Server 4”를 도입해 현재까지 활용하고 계신 데요, 이 시스템은 사용자들의 활용도에 따라 시스템 및 업무의 효율성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협신문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습니까? 또한 자체 평가는 어떤지요?

A. 활용도에 대해…

현재 전체 보유 컨텐트 수는약 30,000건이고  매일 업데이트 되는 컨텐트 수는 약 50 ~ 60건에 달한다.  매일 규칙적인 디플로이 시간이 있지만, 필요할 때마다 기사를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컨텐트에 대해서 I-ON Content Server4를 통한 버전관리 및 소스비교를 통하여, 웹 프로그래밍의 소스관리에 대한 불편함을 최소화 한 측면이 있는 바, 관리자가 좀 더 손쉽게 컨텐트를  관리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증대되었다.

B. 구축 후의 자체 평가는 ?

처음 시작하는 일에는 무슨 일이든지 혼란기가 있기 마련이다.

의협신문의 경우 인터넷 신문을 처음 만들었으며 CMS란 솔루션도 처음 도입하여 사용하였기 때문에 이 시스템이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졌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시스템에 적응하며 나름대로의 규칙을 만들어 현재는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4.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 ?

의협신문은 의료계 뉴스 사이트이다.  따라서 뉴스 부분을 강조하여 구성, 디자인하였으며 뉴스의 실시간 업데이트에 중점을 두었다.

5. 이 시스템의 도입 후 서비스 측면에서 어떤 효과를 보셨는 지요.

Kma.org 서비스 외 他제약 뉴스/의학 뉴스 사이트를 CMS 기반하여 신규 구축함으로 써 의협신문의 홍보 및 광고 수익을 내고 있다.

또한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인 빅뉴스의 과부하에 대한 안정성과 확장성을 고려하였고 운영측면에서는 디자인 및 컨텐트 변경에 대한 약 30 % 인력 비용 및 시간 절감 효과를 이루었다.

6. 마지막으로 사이트 구축 후 애로사항이나 교육 등의 지원이 필요하신 부분과 그 외 아이온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없으신지요.

관리자에게는 실습을 통한 액션태그 교육을, 사용자에게는 디플로이에 대한 교육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사이트 구축 전에 아이온이 디자인 Part나 프로그램 Part등을 협력 업체에 맡길 경우, 풍부한 경험과 실적이 수반된 검증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고객에게도 신뢰를 주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지장이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무엇보다 오픈 후에도 지속적인 교육과 관심을 갖어 주었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의협신문 구축에 많은 도움을 주신 아이온 담당자들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고객 인터뷰 담당자: 대한의사협회  송창섭과장,이민경대리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