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I-ON in Global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매월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I-ON in Global
전 세계인의 IT축제, ‘2013 인터롭 도쿄’ 전시회에 다녀와서
2013. 07. 04

제품서비스기획팀 김관용 사원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가 지난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일본 치바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된 세계적인 IT 전시회인 인터롭 도쿄 2013(Interop Tokyo 2013)에 참가했습니다.

인터롭 전시회는 올해로 20주년를 맞이한 글로벌 전시회로 네트워크, 보안, 소프트웨어, 통신 등 IT 전 분야를 아우르는 박람회입니다. 15개국 300여 업체가 참가하고 13만여 명의 바이어가 참관하는 정보통신 분야의 최대 규모의 행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올해는 가까운 일본에서 개최되어 일본의 대형 IT¤ý통신¤ý방송관련 업체들의 참가로 일본 IT산업의 트랜드 및 일본 IT 업계 동향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롭 전시회는 ‘한국관’이라는 단체 부스를 통해 국내의 우수IT기업들이 한국을 대표하여 글로벌 수준의 IT 기술을 홍보할 수 있도록 한국정보산업연합회에서 7회 째 참가를 지원해 오고 있는데요, 올해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도 ‘한국관’의 일원으로서 인터롭 전시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인터롭 도쿄 2013! 현장의 뜨거운 열기를 전해 보겠습니다. 


모터쇼 같은 다채로움의 현장, 글로벌 IT 전시회 인터롭 도쿄 2013

처음으로 경험하는 일본 전시회 참가에 기대 반 떨림 반의 기분으로 인터롭 도쿄 행사의 첫날을 맞이했습니다. 인터롭 도쿄 2013은 세계적인 IT 전시회라는 명성에 걸맞게, 다채로운 행사들이 함께 진행되어, 마치 모터쇼에 온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다양한 기업에서 운영하는 전시 부스 뿐만 아니라 전시 기간 내내 이벤트를 진행했던 일본의 유명 네트워크 회사인 JUNIPER Networks 를 비롯하여 제품 및 최신 IT 이슈와 트렌드에 대한 세미나 및 컨퍼런스도 함께 진행되어, 마치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IT 축제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인터롭 도쿄 전시회의 부스들 

[사진 1. 인터롭 도쿄 2013 전시회에 참가한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의 부스 전경]

특히 이번 전시회는 인터롭 뿐만 아니라 DSJ2013, SDJ2013, IMC2013 등 다양한 전자 및 IT전시회가 함께 진행되었기에 규모도 상당했는데요, 전시 참가업체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을 시작으로 가상서버의 네트워크, 차세대 데이터센터, 차세대 무선, IPv6플랫폼, 보안, 스마트 오피스 솔루션 등의 업체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만화 기반의 메신저 서비스, <Toontalk>의 홍보 및 시연 선보여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서비스는, 2013년 야심차게 선보인 만화기반 메신저 어플리케이션 <툰톡(ToonTalk)>입니다. 현재 일본에서도 서비스되고 있는 툰톡 서비스 홍보와 함께 플랫폼으로써의 비즈니스 모델 홍보, 그리고 툰톡의 최대 강점인 만화 채팅 속 개성만점 캐릭터 콘텐츠의 확보-가 이번 인터롭 도쿄에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목표였습니다.
전시장 내 한국관에 위치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부스 

[사진2. 인터롭 도쿄2013 한국관에 위치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부스]

사실 인터롭 전시회가 워낙 네트워크, 보안 등 임베디드 중심으로 유명한 전시회이다 보니, 처음에는 과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툰톡이 관심을 끌 수 있을까 하는 고민도 있었습니다. 특히 일본 메신저 시장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앱 = 라인’ 이라 칭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로 한국의 <라인>이 강세를 보이고 있었기에 걱정이 되었지만, 우려와 달리 굉장히 많은 관람객이 부스에 방문해 <툰톡>을 체험하고 관심을 표현했습니다.

워낙 캐릭터 등 문화 콘텐츠 강국으로 잘 알려진 일본이기에, 만화와 캐릭터 중심의 색다른 메신저인 <툰톡>에 대한 반응도 뜨거웠던 듯 했습니다. "白い!(재밌다!)”를 연발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던 일본인 방문객들을 통해, ‘앞으로 일본 시장에서도 <툰톡>이 만화 콘텐츠 기반 메신저라는 색다른 영역으로서 자리잡을 수 있겠구나’ 하는 긍정적인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전시회 기간 동안 현지 유명 미디 업체를 포함, 디자인 업체, 앱 개발 업체,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등 다양한 기업의 바이어들이 툰톡 부스를 방문하였으며, 플랫폼으로서의 툰톡에 대해 현지 바이어들의 많은 상담 요청이 있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많은 노력과 투자가 필요하겠지만, 앞으로 일본 시장에서의 <툰톡>의 행보가 살짝 기대되기도 했던 순간이었습니다.
아이온 툰톡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부스 관람객들 

[사진3. 아이온과 툰톡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부스 관람객들]

예상치 못했던 태풍을 맞이하여 전시회 기간 내내 우산과 함께해야 했고 일본의 복잡한 지하철 노선 덕택에 역에서 한참을 헤매야 했던 에피소드도 있었지만, 이번 인터롭 도쿄 전시회를 통해 일본 전시회의 분위기와 그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어 뜻깊은 출장이었습니다.

인터롭 도쿄 전시회를 계기로 만화기반 메신저 툰톡이 일본 메신저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2013 인터롭 도쿄 전시회 참여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주)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대표자명 : 오재철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10길 15전화번호 : 02) 3430-1200사업자등록번호 : 229-81-39181

Copyright © I-ON Communications Co., Lt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