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 그림을 우리 생활속으로, 아트 마케팅(Art Marketing)
Community
2023. 09. 15
안녕하세요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입니다.
오늘 소개할 콘텐츠는 아트 마케팅입니다. 아트 마케팅은 무엇을 말하는걸까요?
오늘 소개할 콘텐츠는 아트 마케팅입니다. 아트 마케팅은 무엇을 말하는걸까요?
아트 마케팅(Art Marketing)이란
아트 마케팅 'ART MARKETING' 은 판매하는 제품에 예술을 접목시켜 제품의 브랜드에 예술 작품 가치를 더한 것을 말합니다. 예술과 문화,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형태를 접목시켜 기업에는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아트' 를 도입시켜 마케팅하는 거죠.
[이미지 출처 : 동원에프엔비]
예로 편의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덴마크 우유 아트 마케팅을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우유팩에 명화를 디자인으로 넣어, 기존 우유 팩 디자인에서 조금 더 기품있는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 하였으며, 종근당 진통제 '펜잘'에서는 클림트 작가의 명화를 케이스에 넣어, 많은 소비자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종근당]
해외 아트 마케팅 사례 #1. 키스 해링턴과 앱솔루트
[이미지 출처 : Absolut Company]
앱솔루트는 수십년간 앤디 워홀, 키스 해링, 데미언 시스 등 전설적인 아티스트 와 콜라보레이션으로 단순한 주류 브랜드가 아닌 크리에이티브 아이콘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데요.
앱솔루트는는무색, 무미, 무취라는 보드카의 특징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디자인 아트와 부합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던 시리즈는 앱솔루트 시티 시리즈였으며, 각 국 도시의 매력을 재치있게 병에 담아냈고. LA를 시작으로 멕시코, 브루클린 등 70여개가 넘는 도시를 병안에 담아내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Absolut Company]
해외 아트 마케팅 사례 #2. 앙리 마티스와 세븐 일레븐
[이미지 출처 : 코리아 세븐]
세븐일레븐은 20세기 대표 야수파 화가 '앙리 마티스'의 작품을 와인 패키지에 접목했습니다. 바로 아트와인의 높은 인기에 힘입어 2023년 여름철을 겨냥한 샴페인과 스파클링 와인 2종을 추가해 총 5종의 앙리마티스 와인 라인업을 완성했는데요.
세븐일레븐은 먼저 세계적인 샴페인 브랜드 '뽀므리'와 손잡고 앙리마티스의 '이카루스' 작품을 패키징 전체에 담은 '앙리마티스 뽀므리'를 출시했으며 뽀므리는 드라이 샴페인의 시초로 할리우드 배우이자 모나코 왕비였던 그레이스 켈리의 결혼식 축하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코리아 세븐]
세븐일레븐은 '앙리마티스 보히가스' 에디션도 선보였는데요, 스페인 스파클링 와인인 까바로 합리적인 가격 덕분에 세계적인 와인 전문가 로버트 파커로부터 고가의 샴페인을 대체할 가성비 좋은 스파클링 와인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국내 아트 마케팅 사례 오뚜기 진라면 30주년 스페셜 에디션
[이미지 출처 : 오뚜기]
호안미로는 추상미술과 초현실주의를 결합하여 창의적인 작품세계를 보여준 화가로, 피카소, 달리와 함께 스페인 대표 3대 거장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호안미로의의경우, 노랑, 빨강, 파랑등의 원색을 사용해 밝고 율동적인 구성과 단순한 형식의 이미지가 특징입니다.
실제 오뚜기 진라면의 배경색 노란색을 떠올리면서 호안미로의 작품과 잘 어울리죠? 바로 진라면의 브랜드 가치를 호안미로의 작품으로 30주년 의미를 더했습니다.
이렇게 기업들이 세계명화를 이용하여 기업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아트 마케팅은 고객들에게 친숙함과 신선함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은 일상 생활에서 평소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으로 명화를 만날 수 있답니다.
오늘 아트 마케팅 콘텐츠는 여기서 마무리하며, 다음에는 또 새로운 마케팅 IT&마케팅 콘텐츠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이전글 ▲
-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