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사진공유, 포틀로 남들과 다르게 공유하자!
[실시간 사진 자동 공유 어플인 ‘Pottle’ 기능]
누구나 사진을 찍고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이 당연한 요즘 시대에 발맞춰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에서는 실시간 사진 자동 공유 어플인 ‘Pottle’을 얼마 전 출시했답니다.
학생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학교 기반 SNS 어플 ‘스쿨톡’에 이은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또 하나의 야심작인 ‘Pottle’을 기획하게 된 계기부터 타 사진 공유 어플과는 다른 ‘Pottle’만의 차별화된 기능, 향후 ‘Pottle’에 대한 바람과 방향까지!! 이 어플을 직접 기획한 윤지영 차장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아요~
[B2C서비스기획팀 윤지영 차장 인터뷰 진행 모습]
Q1.독자분들을 위해,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B2C서비스기획팀의 윤지영 입니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새롭고 재미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출시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기획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출시된 서비스로는’ Pottle’과 스쿨톡이 있습니다.
Q2.Pottle은 어떤 어플이며, 이 어플을 기획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Pottle’은 실시간 사진 공유 어플이고, 대표님이 몽골에서 진행한 워크샵의 경험 덕분에 이 어플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몽골 워크샵에서 찍은 사진을 그곳에서 처음 만난 사람들과 공유 하기 위해 일일이 연락처를 주고받거나 이메일 주소를 교환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사진을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어플이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저에게 주셨습니다.
Q3.Pottle의 주요 기능 및 특징은 무엇인가요?
‘특별한 이벤트(모임, 회식, 워크샵 등) 기간에 특정한 사람들끼리 사진을 공유하자!’ 이것이 포틀의 주요 기능입니다. 특징은 해당 기간 또는 시간에 찍은 사진을 자동으로 올려주는 포틀링 기능과 사진 별로 좋아요, 댓글 SNS기능, 내주변 기기 찾기, QR 코드 외 다양한 초대 방법과 한번의 클릭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Q4.현재 굉장히 많은 사진 공유 어플이 있는데요. 타 사진 공유 어플과 비교할 때, Pottle만의 차별화된 기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실시간 자동공유’와 ‘편리함’입니다.여행, 결혼식, 생일 파티 등 함께한 지인들과 사진을 공유하고 싶을 때 매번 카카오톡으로 20장씩 공유하거나, PC로 옮겨 메일로 전송하는 등 공유하기 너무 번거로웠습니다. 이럴때 ‘Pottle’을 이용한다면 사진이 자동으로 갤러리에 모아지게 되어 언제든지 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초대 방법으로 1,000명까지 쉽고 빠르게 가입이 가능하고 수많은 사진들도 단 한번의 클릭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Q5.Pottle이라는 어플을 기획하시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인상 깊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사실 ‘Pottle’뿐만 아니라 하나의 어플을 기획한다는 것은 매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마치 망망대해 위에 떠있는 ‘Pottle’ 이라는 선박을 올바른 방향으로 안내하는 항해사 역할을 잘해서 선박이 암초에 걸리지 않고, ‘성공’의 대륙에 안착할 수 있도록 일을 잘 수행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Q6.마지막으로 향후 Pottle에 대한 바람과 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의 가장 큰 바람은 포틀 서비스가 많은 곳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것입니다.예를 들어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지역 행사, 문화 축제에서도 사용하게 된다면 주최자와 참여자 간의 사진 공유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만의 장점인 푸시 알림, 행사 정보 제공 등을 통해 B2G 서비스로 확장되는 것입니다.또, 유치원에서도 실시간으로 아이의 모습을 포틀에서 확인하게 된다면 온,오프라인의 접근성을 높여 선생님과 학부모님과의 커뮤니티가 극대화될 것 같습니다.현재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추가 기능과 업데이트를 통해 더 나은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실시간 사진 자동 공유 어플인 ‘Pottle’ 화면]